테슬라의 주가가 고점에서 40% 가까이 빠지게되었습니다. 이달에만 테슬라를 4조 8천억원가량 순매수한 서학개미들은 추가 매수를 통해 평단가를 낮출 것인지! 손실을 보더라도 매도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전문가들은 글로블 중앙은행의 긴축정책과 우크라이나 사태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외부 환경이 우호적이진 않지만 테슬라의 펀더멘털 자체의 변함은 없다고 입을 모아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의 추가 하락 가능성은 열어두어야 하지만 현재 주가는 분할 매수를 할 만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23일 테슬라는 전 거래일 대비 7% 떨어진 764.04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지난 해 말 1200달러!!를 돌파했던 테슬라는 올 들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위에서 말했듯이 약 40%하락하며 나스닥지수의 고점 대비 하락폭인 약 20%보다 훨씬 큰 폭으로 내렸습니다.
현재 테슬라를 괴롭히는 요인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미국 중앙은행(FED)의 글미 인상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원자재값 상승!
둘째, 테슬라의 연이은 리콜(오토파일럿 문제)
셋째, 독일가뭄에 따른 베를린공장 건설 연기!
그러나 최근에 세상에 없던 미래혁신기술이 자리를 잡는과정에서 생기는 단기적인 문제라는 의견과 베를린 공장의 건설 차질문제는 현재 상하이공장을 증설해 물량을 늘릴 수 있기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본질적인 문제는 Fed의 긴축과 원자재값 상승입니다. 주가수익비율은 156배에 이르기때문에 당장 금리가 높아지는데 먼 미래까지 바라보고 테슬라를 살 이유가 줄어들기 때문이죠!
지금은 길게보고 매수를 해야할 때!! 이미 긴축에 따른 주가 주정은 이미 상당부분 이루어졌지만 주가매출비율은 9배, 고점대비 반토막이난 상태이며 3년 평균치인 8배보다 다소 높은 수준입니다. 원자재값 상승은 지켜봐야할 문제이지만 테슬라가 타사 대비 상황이 나을것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테슬라는 니켈 광산과 직접계약하는 등 자체적으로 원자재 조달을 할 수 있는 기업이기떄문이죠!! 또한 반도체 대란 당시 테슬라는 제어장치를 중앙화하는 기술로 타사 대비 반도체를 적게 써 타격이 적었습니다!! 세계 전기차시장 독보적 1위인 테슬라의 성장 궤도는 변한게 없고, 이렇게 힘든시기를 버티지 못한 기업이 늘어나게 된다면 결국 1등 기업인 테슬라에 인력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는 전망입니다. 전기차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은 많지만 자율주행 분야에선 여전히 테슬라가 독보적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의견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하락추세에 있긴 하지만 이미 여러가지 악재들은 선반영이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의견을 종합해보았을때 현재가격부터는 조금씩 분할매수해도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결국엔 1등기업이 살아나야 다른 후발주자들도 살아나기때문이죠, 현재와 같은 힘든시기에는 섹터별 1등기업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봐야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현재 고점대비 약 40%하락한 테슬라가 매우 매력적인 회사라고 느껴집니다.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의 몫이며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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